영화소개 / / 2023. 2. 4.

<엑스트> 줄거리 , 새로운 재난 영화의 등장

728x90
반응형

엑스트 정보

"영화 엑시트는 기존 재난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악역, 신파 등의 코드가 없는 색다른 재미를 가진 재난 영화라는 점에서 국내 개봉 전부터 해외 바이어들의 관심이 높았다. 가족애라는 보편적 공감대 속에 재기 발랄하면서 스릴 넘치는 탈출 장명, 현실 코미디가 적절히 녹아있어 국적과 언어를 넘어 통용될 수 있는 요소가 많은 점이 엑시트의 장점이다. " 2018년 08월 04일에 촬영 시작하여 2018년 12월 12일에 촬영이 끝났다. 상영시간은 103분으로 2시간이 되지 않는다. 제작비에는 130억 원이 쓰였으며, 월드 박스오피스 수익으로는 $69,501,772 달러를 벌었다. 북미 박스오피스에서의 수익은 $470,699 달러를 벌었다. 2D, 4D, IMAX로 영화가 출시했다. 현재는 넷플릭스, 왓챠, 티빙, 웨이브에서 영화를 볼 수 있다.

엑시트 줄거리, 재난 영화 유행이 되다

주인공은 대학 시절 클라이밍 동아리에서 활동을 했었다. 같은 동아리의 여자 후배에게 고백을 했으나 차였고, 그렇게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이 되었다. 어머님의 칠순 잔치에서 전에 고백했었던 여자 후배를 만나게 되었고, 서울에서 유독가스 테러가 발생하게 된다. 유독가스를 피해 주인공의 가족과 여자 대학 후배는 건물의 옥상으로 대피한다. 건물 사이를 오고가며 클라이밍 액션이 나오고, 유독가스 재난을 피해 살기 위해 노력하는 주인공들의 사연으로 영화가 시작된다. 엑시트는 유독가스로 뒤덮인 도심을 탈출하는 청년백수 용남과 대학동아리 후배 의주의 기상천외한 용기와 기지를 담은 재난탈출액션 영화이다. 2019년 07월 31일에 개봉했으며, "따따따 따 따 따 따따따"와 같은 모스 부호가 나타내는 조닌 신호를 유행하기도 했었다. 출연 배우로는 조정석, 임윤아, 고두심, 박인환, 강기영, 김지영, 정민성, 황효은, 이봉련, 박성일, 배유람, 유수빈, 신세휘 등이 출연했으며 이상근 감독의 작품이다. 대학교 산악 동아리 에이스 출신이지만 졸업 후 몇 년째 취업 실패로 눈칫밥만 먹는 용남은 온 가족이 참석한 어머니의 칠순 잔치에서 연회장 직원으로 취업한 동아리 후배 의주를 만난다. 어색한 재회도 잠시, 칠순 잔치가 무르익던 중 의문의 연기가 빌딩에서 피어오르며 피할 새도 없이 순식간에 도심 전체는 유독가스로 뒤덮여 일대혼란에 휩싸이게 된다. 용남과 의주는 산악 동아리 시절 쌓아 뒀던 모든 체력과 스킬을 동원해 탈출을 향한 기지를 발휘하며 영화가 시작된다. 유명한 가수의 연기도 좋았다. 주조연으론 박인환, 고두심, 김지영, 김강훈, 박채익, 강기영 배우가 출연했다. 

엑시트 후기

가족, 취업, 연애를 짊어진 한국 청년들의 재난영화이다. 정체불명의 가스가 도리를 뒤덮은 가운데 산악 동아리 출신의 두 주인공이 도심을 탈출하기 위해 빌딩 숲 위르 내달린다. 간단하고 선명한 콘셉트로 재난 현실을 절묘하게 버무렸다. 이야기를 쓸데없이 벌리지 않고 핵심만 간결하게 짚은 덕분에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할 이야기는 다 한다. 슈피히어로 탄생기가 아니라 루저 성공기에 방점을 찍고 달려 나가는 영화의 의지가 사랑스럽게 느껴진다. 한국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상황을 재난 영화의 액션과 드라마에 알뜰히 활용하여 더욱 재미가 있었다. 억지스러운 설정이 없어서 좋았고, 낯간지러운 로맨스도 없어서 재난영화임에도 크게 흥행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조연 및 단역으로는 황효은, 이봉련, 신세휘, 유수빈, 배유람 배우도 출연했다. 또한 정민성, 김강현, 김경룡, 박재랑 배우도 영화에 출연했다. 대한민국에서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위로 올라가려는 청년들의 내용을 담았다. 익숙한 공간에서의 간단한 콘셉트로 익숙하게 영화를 풀어가서 보기가 편했다. 재난영화이면서도 무겁게 영화를 이끌어 가지 않고, 코믹적인 요소들도 많이 첨가하여 재미도 있었다. 단 한 명의 영웅이 아닌, 두 명의 주인공이 같이 힘을 합쳐서 해결하는 과정에서 큰 여운이 남았다. 

엑시트 흥행

영화 엑시트는 전 세계적으로 $68,047,351 달러를 벌었다. 북미에선 470,699 달러를 벌었고, 대한민국에선 69,944,897 달러를 벌었다. 베트남에선 743,394 달러를 벌었다. 뉴질랜드에선 22,458 달러를 벌었다. 국가순으론 대한민국, 베트남, 홍콩, 북미, 호주, 뉴질랜드 순으로 흥행에 성공했다. 대한민국에선 영화 라이온 킹 다음으로 1주간 1위를 하다가 봉오동 전투에게 1위를 빼앗겼다. 대한민국에선 총 9,395,277명이 영화를 관람했고, 누적매출액은 79,004,775,662원이다. 일본에선 2019년 11월 22일에 개봉했고, 베트남에선 2019년 08월 09일에 개봉했다. 우리나라에서의 촬영지는 탄방동, 법조타운, 송도국제도시, 압구정동, 강남대학교에서 촬영을 했다. 2021년에 황금촬영상 및 2020년에는 대종상, 백상예술대상, 춘사영화상을 받았다. 또한 2019년에는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청룡영화상,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부일영화상을 받았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